본문 바로가기
~2018/idon`tknow

스텔스 마케팅

by 서주우유 2013. 8. 26.

어제 접속무비월드에서 '수상한가족'



수상한 가족 (2013)

The Joneses 
9.4
감독
데릭 보르테
출연
데미 무어, 데이비드 듀코브니, 엠버 허드, 벤 홀링스워스, 게리 콜
정보
코미디, 드라마 | 미국 | 96 분 | 2013-08-28


잼있는 소재, 배우들이 자신의 삶을 노출하고 홍보하면서 주위의 사람들을 통해 매출을 올리는 세일즈 드라마. 엠버 허드는 참 섹시~

여튼 스텔스 마케팅에 대해 좀더 이야기 해보자면...



스텔스마케팅

[ stealth marketing ]
매스컴 등 일반 매체에 식상해 있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생활 속에 직접 파고들어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구매욕구를 자극하여 제품이 홍보되는 효과를 노린 방식이다.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대학캠퍼스나 시내 중심가ㆍ지하철 등에서 특정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거나, 사진을 찍어달라며 디지털카메라 또는 카메라폰을 건네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유도하는 방법 등이 한 예다.


그럼 비슷한 예로 ppl은 정확히 뭘까???


PPL

Product PLacement

[네이버 지식백과]PPL [Product PLacement] (NEW 경제용어사전, 2006.4.7, 미래와경영)

영화나 드라마 속에 소품으로 등장하는 상품을 일컫는 것으로 브랜드명이 보이는 상품뿐만 아니라 이미지, 명칭 등을 노출시켜 관객들에게 홍보하는 일종의 광고마케팅 전략이다.

PPL마케팅은 대표적인 간접광고의 일종인데, TV나 영화 속에서 특정기업의 제품이나 브랜드 등을 삽입하여 부지불식간에 그런 제품들에 대해 소비자들의 잠재의식 속에 자연스럽게 상품의 이미지를 심고 갖고 싶다는 욕망을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것이다. 채널을 돌려버리면 그만인 상업광고에 비해 영화나 드라마 속의 PPL은 시청자들에게 큰 저항감 없이 무의식적으로 제품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갖고 있다.

최근에는 온라인게임을 통해 게임컨텐츠에 기업의 광고를 자연스럽게 심는 기법까지 등장해 PPL마케팅은 단순히 영화나 드라마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각종 현장 이벤트와 온라인 등으로 급속하게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